[ 오픈소스 워드프레스 ]
워드프레스는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하기에 소드코드를 무료로 이용 할 수 있는 점이 매우 매력적입니다.
오픈소스는 GNU라고도 하는데 사용자의 무료 사용범위를 정한 기준에 따라 GPLvl, GPLv2, GPLv3로 나눕니다.
워드프레스는 GPLv2를 따르고 이는 소스코드를 공개하여 수정할 수 있지만,
프로그램을 변경해서 판매하거나 재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다시 정리하자면,
뛰어난 한 사람이나 회사가 프로그램 전체를 개발하는 것과는 달리
오픈소스는 전 세계 불특정다수가 자원해서 개발에 참여합니다.
그로인해 집단 지성의 힘이 발휘되고, 리눅스나 아파치 같은 매머드급 소프트 웨어를 만들어 집니다.
한마디로 오픈소스로 인한 수 많은 시도와 개발이
워드프레스의 업데이트의 빈도수가 높이고 오류가 잦게 해줍니다.
[워드프레스의 CMS 시장점유율]
전세계의 웹사이트 4개중 한개는 워드프레스로 제작될 정도로 인기가 높습니다.
아래의 조사된 CMS(Content Management System – 콘텐츠 관리 시스템) 점유율을 확인해보면
워드프레스의 영향력이 점점 확대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2018년 3월 30.2%에서 11월 현재 32.4%로 꾸준한 점유율을 보이고,
CMS 시장에서는 거의 60%의 압도적인 점유율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위인 줌라(Joomla) 는5.6 %로 워드프레스의 1/10의 적을 수치를 나타내며 워드프레스에 필적하기 어려운 수준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웹사이트를 만든다면 망설임 없이 워드프레스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워드프레스의 세계에서의 영향력은 지대하지만 외국과 달리 국내에서는 아직 워드프레스의 이해가 넓지 않습니다.
간혹 ‘워드프레스’의 ‘워드’라는 단어때문에 MS워드와 관련된 문서편집기로 오해를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세히 확인을 해보면 국내에서도 워드프레스로 제작된 웹사이트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라익웍스 https://line.worksmobile.com/kr ]
[ 삼육대학교 http://ace.syu.ac.kr/ ]
[ 한국씨아이엠(주) http://www.kcim.co.kr ]
CMS는 콘텐츠를 만들고 배포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네이버의 블로그가 잘 이점을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확인해본 CMS 점유율에서 워드프레스의 영향력이 점점 확대되고 있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구글과 네이버에서 꾸준히 노출되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면
워드프레스가 가장 좋은 선택임이 확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