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에서 메뉴는 홈페이지의 내용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자들에게 전해 줄 수 있는지에 대한 중요한 구조입니다.
SEO(검색엔진최적화)에 유리하도록 메뉴 구조를 만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글이 있어서 해당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Optimizing your website menu for SEO 참조
[idea]메뉴바가 하나일 필요는 없다[/idea]
우선, 하나의 메뉴만으로 구성해야 한다는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홈페이지 상단 메뉴바에 하나의 메뉴로 구성되어 있는데 익숙해져 있습니다.
메뉴의 중요도나 성격, 사용 빈도에 따라 메뉴를 2개 이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조메뉴바를 통해 소셜 링크나 부수적인 링크로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즉, 한 메뉴에 모든 것을 넣을 필요가 없습니다. 콘텐츠나 분류가 많아지면 홈페이지 메뉴가 복잡해지고, 중요한 메뉴나 기본 메뉴 구조가 제대로 반영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회사홈페이지에는 회사소개가 대부분 들어가게 됩니다. 그러나 회사에 대한 소개나 인지가 어느정도 있다는 가정하에 회사소개보다는 신제품이나 신기술 등 제품에 대한 콘텐츠가 중요한 경우하고 메인 메뉴바에는 제품이나 기술 위주로 구성하고 회사소개나 조직도 등의 메뉴는 서브 메뉴바나 푸터 메뉴바 등을 활용하여 구성할 수 있습니다.
[idea]너무 많은 링크를 추가하지 마라[/idea]
페이지에 너무 많은 링크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물론 구글은 아무런 문제없이 최대 250개의 링크를 허용하고 페이지에 더 많은 링크가 있어도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링크를 제공하면 사용자들이 정작 중요한 내용을 파악하지 못하고 지나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Optimizing your website menu for SEO 글에서는 아래의 내용들을 사용하지 않길 권장합니다.
- 태그 클라우드(tag cloud 또는 word cloud) : 메타 데이터를 통해 얻어진 태그들의 중요도나 인기도 등을 고려하여 태그를 늘어 놓아 웹사이트에 표시하는 것
- 블로그에 긴 월간별 리스트
- 글 링크가 무한 스크롤로 포함된 페이지(최소한 요약문을 추가하고 스크롤 시 load more 링크를 추가하도록 추천)
- 하나의 목록에 100개의 카테고리(이렇게 많을 필요가 있을까?)
- 3뎁스 이상 메뉴
한 페이지에 링크가 너무 많으면 링크의 가치도 없어질 뿐더러 사용자의 초점을 흐리게 합니다. 모든 링크는 꼭 필요한 내용에만 추가하도록 합니다.
여러 개의 하위 메뉴를 추가할 때는 확실한 이유가 필요합니다. 메뉴의 클릭 수를 모니터링하고 하위 메뉴의 구성 여부를 조정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idea]완벽한 메뉴는 없다[/idea]
물론 완벽한 메뉴를 위한 템플릿은 없습니다. 가장 좋은 메뉴는 홈페이지의 콘텐츠, 목표 등에 맞게 구성된 메뉴입니다.
어떤 경우든 메뉴를 최적화 할 때 아래의 중요한 두가지 질문은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 가장 적합한 메뉴 구조는 무엇일까?
- 꼭 있어야 하는 메뉴 항목은 무엇일까?
여기서 얘기하는 SEO에 최적화 된 메뉴에 대한 두가지 팁은 메뉴바를 굳이 하나로 할 필요는 없고, 페이지나 메뉴에 너무 많은 링크가 추가되지 않도록 최적화 해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모든 디스플레이에 적용 가능한 반응형 홈페이지 제작!
100% 고객에게 맞춘 고퀄리티 홈페이지 제작 전문 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