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윅스(Wix)와 관련된 광고를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아직 윅스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있으실 것 같아 먼저 윅스가 어떤 것인지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윅스는 기존의 무료홈페이지 제작툴과는 다르게 완성도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이 홈페이지를 직접 구축하기 위해서는 도메인을 사고, 웹호스팅 비용을 지불하고, 워드프레스나 XE 등의 CMS 툴을 다룰 줄 알아야 하며 직접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HTML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므로 개인지 진행하기 어려울 때는 비용을 들여 대행을 맡겨야 하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웍스는 다양한 서비스를 간편하게 마우스 클릭, 드래그만으로 제공하고 있으므로 매력있는 툴로 보여집니다. 또한 윅스는 ‘무료’임을 내세우기 때문에 비용으로 인해 부담을 가지고 있는 개인들에게 더 없이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매력이 있는 툴임에도 불구하고 웍스로 홈페이지를 구축하기로 선뜻 결정할 수 없는 부분은 윅스에 단점 때문입니다.
[highlight background=”” color=””]1. 무료가 아닌 유료버전을 사용해야 할 경우가 많다.[/highlight]
무료버전을 사용한다면 홈페이지 상단과하단으로 광고배너가 노출되고, 도메인 변경도 불가능하며, 파비콘 추가 등 어쩔 수 없이 유료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개인 홈페이지로 사용할 경우는 광고배너 노출이나 도메인 변경 등의 큰 문제가 없지만 회사나 사업적인 목적으로 구축된 홈페이지라면 유료서비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highlight background=”” color=””]2. 한국형 결제 시스템이 없다.[/highlight]
현재 윅스에서 한국형 결제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무통장입금과 해외카드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윅스의 입장은 한국 원화 표기 및 한국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 도입을 고려 중이나 한국 PG사와의 제휴 및 여러가지 사유로 인하여 개발 일정이 미뤄지고 있다는 입장입니다.
언젠가는 한국형 결제시스템이 추가되겠지만 현재로서는 쇼핑몰 또는 결제 시스템이 필요한 업체에서 윅스를 활용한 홈페이지 개발은 당분간 어려울 것 같습니다.
[highlight background=”” color=””]3. 사이트 속도가 느린 편이다.[/highlight]
윅스가 해외서비스이다 보니 모든 데이터와 자료가 해외로 업로드되고 전송되므로 국내에 서버를 두고 있는 업체들보다 속도가 느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윅스의 입장은 속도 개선을 위한 국내 서버 및 주변국 캐시서버 구축에 대한 계획은 없다고 하니 속도가 느린 것은 감안하고 사용하여야 할 것 같습니다.
[highlight background=”” color=””]4. 게시판 기능이 존재하지 않는다.[/highlight]
현재 윅스는 한줄코멘트 입력 기능만 부가서비스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므로 공지사항, 질문하기, 후기 작성 등 게시판이라 불릴만한 서비스는 전혀 제공되고 있지 않습니다.
윅스로 홈페이지를 개발할 경우 외부 호스팅 사이트에서 생성한 게시판을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또한 한국에서 익숙한 게시판의 형태가 아님을 감안하고 개발해야 합니다.
윅스 본사에서 한국형 게시판 개발을 진행 중이라고 하니 개발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는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highlight background=”” color=””]5. 윅스는 SEO와 관련된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highlight]
윅스는 구글 등의 검색엔진에 잘 검색되지 않는 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윅스가 구글검색에 문제가 되는 이유는 윅스가 Ajax이라는 기술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구글은 Ajax 크롤링에 대한 제한을 몇 차례 발표했고, 일시적으로 검색 결과에서 완전히 제거되는 문제가 발생하여 구글에서는 새로운 사이트에 AJAX-crawling을 사용하지 말 것과 기성 사이트는 이전할 것을 권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제는 홈페이지를 제작할 경우 윅스를 사용할지 워드프레스를 사용할지 고민하게 됩니다.
먼저 윅스와 워드프레스 사용량과 CMS 점유율로 비교해 보겠습니다.
우선 W3Techs에서 발표한 사용량(Usage) 점유율 도표를 확인해 보면
2017년 워드프레스의 사용량은 최대 27.5%를 차지하고 있는데 반해 윅스는 최대 0.3%에 그치고 있습니다.
이 통계에 따르면 전세계 사이트의 약 1/4 이상이 워드프레스로 제작되었지만 웍스는 0.3%에 불과하다는 의미입니다.
시장 점유율에서도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최대 58.7%로 거의 60%에 육박하지만 윅스는 최대 0.6%로 1%도 안됩니다.
(2017년 2월 22일 기준)
출처 : https://w3techs.com/technologies/overview/content_management/all
그런데 이상한 점은 네이버에서 윅스와 워드프레스 키워드를 가지고 비교해 보면 53:41로 격차가 그리 많지 않습니다. (2017년 2월 1일 기준)
글로벌 점유율이 0.3%밖에 되지 않는 윅스가 네이버에서 워드프레스와 비교하여 거의 대등하다는 것은 분명 이상하게 보여지는 건 사실입니다.
이런 결과가 나오는 이유는 국내의 경우 네이버 때문에 SEO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이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 또한 네이버에서는 광고를 내면 우선적으로 노출되는 부분도 크게 차지 하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의 장점은 테마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다양한 구성이 가능하고 확장성 또한 무궁합니다. 또한 인기 테마나 페이지 빌더 등 특별한 코딩 지식이 없어도 쉽게 전문적인 사이트 구축이 가능합니다. 또한 워드프레스의 경우 별다른 SEO 기법을 사용하지 않아도 구글 등의 검색엔진에 노출됩니다.
윅스를 사용할지 워드프레스를 사용할지는 결국 선택의 문제입니다.
그러나 첫 단추가 중요하듯이 잘못된 선택을 하는 경우 비용이나 시간, 노력적은 측면에서 손해를 감수하고서라고 나중에 워드프레스나 다른 플랫폼으로 이전을 고려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떠한 목적으로 어떤 타겟을 중심으로 만들지 신중히 판단하여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100% 주문제작형 고퀄리티 워드프레스홈페이지 제작 전문_워프로 : http://wor-pr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