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로 만든 홈페이지를 관리할 때, 블로그 글이나 뉴스, 공지사항 등 포스트를 업데이트 할때 체크해야 할 사항이 어떤 것이 있는 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highlight background=”” color=””]1. 포스트 제목 확인[/highlight]
포스트의 제목은 포스트의 내용을 함축적으로 나타내야 합니다. 또한 사용자들의 클릭을 유도할 수 있는 제목이 더 좋은 제목이겠죠.
제목에 오타가 있거나 포스트의 내용과 관련이 없는 일명 낚시 성 제목을 쓴다면 일시적으로 클릭율이 높아질 수 있지만 홈페이지에 대한 이미지는 당연히 좋아지지 않고, 사용자가 원하는 내용이 있더라도 몇 번 속았던 홈페이지는 방문하지 않을 것입니다.
좋은 제목이 바로 떠오르지 않으면 우선 가제를 적어두고 포스트 내용을 작성하다가 떠오를 수도 있고, 그래도 잘 생각나지 않는다면 다른 포스트를 벤치마킹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 글의 제목을 [블로그 글 업데이트 시 체크리스트]라고 작성하게 된 것도 아직까지는 많은 사용자들이 포스트라는 개념보다는 블로그글이라는 개념에 더 친숙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포스트로 검색했을 경우 우리가 사용하는 붙이는 포스트잇와 연관되어 결과가 나오는 것도 있고 해서 어떤 제목을 쓸까 고민하다가 일반적인 블로그 글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였습니다.
이처럼 제목을 작성할 때 어떤 제목으로 작성해야 검색 결과에 도움이 될지 고민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highlight background=”” color=””]2. 구성 및 내용 확인[/highlight]
전체적으로 포스트 내용에 이상은 없는지, 읽기 편하게 구성이 되어 있는지, 이미지는 적절하게 사용하였는지, 오타는 없는지 최종적으로 확인 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의 [미리보기] 기능을 통해서 실제로 사용자들에게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하고 포스트를 게시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더 좋은 포스트가 될 것입니다.
[highlight background=”” color=””]3. 태그 확인[/highlight]
태그는 포스트를 검색할 때 중요한 키워드가 됩니다. 그러므로 태그는 포스트를 대표할 수 있는 키워드로 구성해야 합니다.
보통 하나 또는 두개 이상의 단어로 구성하며 하나의 포스트에 여러개의 태그가 가능합니다.
어떤 분들은 계속 중복되는 태크를 사용해도 큰 문제가 없다고 하는 분들도 있고, 어떤 분들은 너무 중복되면 오히려 검색에서 뒤로 밀린다는 주장을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각 검색 사이트마다 알고리즘이 다르고 그 알고리즘 또한 알 수 없으니 어느 말이 맞다고 할 수는 없으나,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듯이 태그도 적당히 사용해야 좋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그러나 중복되는 내용의 태그를 계속 사용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관련성이 아주 작은 것들까지 태그로 작성한다면 태그로 포스트를 구독하거니 태그로 묶인 내용을 확인하는 사용자들에게 좋지 않은 인상을 줄 수 있으므로 적당한 태그를 사용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highlight background=”” color=””]3. 카테고리 확인[/highlight]
카테고리는 포스트를 분류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카테고리 없이 포스트를 계속 작성하다 보면 정보 탐색이 쉽지 않고 메뉴 구성도 단순해 질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를 구분하는 방법은 홈페이지를 개발할 때 일차적으로 구분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워프로의 블로그를 운영할 때 처음에는 고객 서포트/진행중 프로젝트/워프로 기획노트/워프로 개발노트/워프로 운영노트 5개의 카테고리로 시작하였습니다.
그런데 고객 서포트의 내용이 많아지다 보니 블로그 관리를 위해 홈페이지제작/워드프레스/플러그인 이렇게 하위카테고리를 만들어 추가하였습니다.
이처럼 처음부터 완벽하게 카테고리를 만든다는 욕심보다는 운영하면서 필요한 카테고리를 추가하거나 변경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에서 카테고리 선택 없이 게시를 하면 사용자화면에서 보여지지 않으므로 카테고리 선택이 올바로 이루어졌나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카테고리가 중복될 경우는 어떨까요?
현재 제가 운영하고 있는 워프로 처럼 사용자 타겟을 다르게 카테고리를 구성했을 경우 내용이 중복되면 중복되는 곳을 모두 체크해도 무방하겠지만, 가급적이면 동일한 내용이더라도 사용자 타겟에 맞게끔 내용을 조금 수정해서 하나의 카테고리 당 하나의 포스트를 올리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여러 개의 카테고리에 중복되는 포스트가 있다면 모든 연관 카테고리에 업데이트 하는 것보다도 가장 연관성이 높은 카테고리를 선택하되, 태그나 연관 글의 링크 삽입 등을 통해 다른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highlight background=”” color=””]4. 썸네일(특성이미지 확인)[/highlight]
워드프레스에서는 특성이미지로 불리는 썸네일의 경우 포스트의 시각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을 읽어야 포스트의 내용을 알 수 있지만 좋은 썸네일은 썸네일만으로도 포스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목과 연관성이 있는 썸네일을 사용하면 시각적인 자극으로 인해 포스트에 대한 신뢰도가 상대적으로 높아질 수 있습니다.
텍스트로 포스트가 제공되는 것보다는 썸네일을 통한 시작적인 자극이 있을 때 클릭 정도가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앞서 제목에서도 언급했듯이 포스트와 관련 없는 자극적인 이미지를 삽입하거나 낚시성 썸네일을 사용하여 클릭을 유도한다면 포스트의 신뢰도도 떨어지고, 홈페이지의 재방문율도 당연히 떨어질 수 밖에 없으므로, 제목과 내용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는 포스트를 작성해 두고 시간을 좀 두고 최종적으로 다시 한 번 확인한 후 업데이트 하는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포스트를 작성할 때 보이지 않았던 부분이 시간이 지나고 나면 좀 더 객관적으로 부족한 부분들을 볼 수 있고, 전체적으로 한 번 더 확인하는 것이 오류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위의 정리한 내용 뿐만 아니라 포스트 글을 꾸준히 작성하면서 각자에게 맞는 체크리스트를 작성해 자신만의 노하우를 만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100% 주문제작형 고퀄리티 워드프레스홈페이지 제작 전문_워프로 : http://wor-pro.com/